마르크스와 차티스트 운동
노동운동은 민주주의 열망을 담는다
민주주의 운동은 차티스트 운동에서부터 왔다 차티스트 조직은 1840년 설립된 최초의 노동운동의 정당으로 볼 수 있다. 1836년 부터 차티스트 운동은 노동자들의 일반 투표권과 의회의 매년 선거, 그리고 의회원이 되기 위해 요구되는 재산 자격의 철폐를 요구했다. 이미 1832년 개혁장전 (the Reform Act)을 통해 투표권이 중산층에게 허락이 되고 의회활동이 시작 되었다. 그러나 이것은 사회경제의 개혁을 위해 투쟁한 쁘티 부르즈와와 노동자들에겐 배신이었다.
차티스트 운동은 1832년 개혁에서 지주들과 산업 부르주아지들의 대표들만이 의희에서 정치권력을 갖는 것에 비판했다. 1842년 중산층과 노동계급의 연대 정치는 서로 다른 이해관계로 인해 분열되고 중산층들은 정부의 편에서 노동자들을 탄압했다.
1848년 차티스트 운동은 백만명 이상의 서명 지지와 함께 의회에 청원서를 제출하고 런던의 남부지역인 케닝톤 코몬 (Kennington Common)에서 평화시위를 주도했지만, 정부와 중산계급은 시민전쟁을 준비하고 있었다. 17만명의 지원자들이 중산층에서 경비대로 모집되었다. 결국 10만명의 시위대는 지도부로부터 평화적인 해산 요청을 받으면서 결국 실패로 끝난다.
1850년부터 영국 노동자들의 삶의 수준과 임금은 영국의 식민지배와 더불어 해외시장으로부터 벌어드리는 수익으로 인해 상승되었다. 기술이 좋은 장인들은 차티스트 운동에서 노조나 조합운동으로 전향하고 지배계급에 편승했다. 18 48년 혁명을 피해간 것은 일련의 개혁 조치에 있었고, 1850년대 중산층과 노동자들은 경제적 번영에 참여했다.
마르크스와 엥겔스는 1848년 <공산당 선언>을 썼다. 그리고 이들은 전혀 공산당과 상관없는 차티스트 운동에 관여했다. 1848 혁명의 의회 민주주의와 민족국가는 과학적 사회주의와 공산당과 맞물려있고 전제조건이 된다. 자본주의가 위기와 공황으로 인해 퇴락할때 의회 민주주의의 합법적 공산당은 선거승리나 또는 혁명을 통해 정권장악을 하고 사회주의 경제를 통해 고도의 생산력에 도달해야한다. 첫 번째 사회주의 (필연의 왕국)에서 보다 고양된 공산주의 (자유의 왕국)로 이행하면서 생산수단은 사회화되고 광범위한 자유로운 개인들의 연합에 의해 생산되고 분배된다. 국가는 소멸한다.
차티스트 운동에서 공산주의에 이르는 대장정은 마르크스의 생각과는 달리 산업자본주의가 몰락하지 않았다. 오히려 해외시장과 식민주의에서 국가개입을 통해 세계 노동분업이 줌심부에 유리하게 조직되고 잉여가치가 유입되었다. 자본축적과 독점자본이 강화되면서 오히려 자본가들은 제국주의 정치의 선봉장으로 등장했다. 제국주의는 자본가 계급의 정치주체로 둥장하는 사스템이며 자본축적과 금융자본이 지배한다. 국가는 소멸이 아니라 경제분야에 개입하면서 후기 자본주의에서 강화되면서 출현한다.
마르크스의 비전은 참담하게 빗나갔다. 1837년부터 1901년 빅토리아 여왕시대에 영국의 민족 자존심은 의무와 도덕적 존중과 개혁으로 자리잡고, 혁명은 비켜가게 된다. 1850년대 마르크스와 엥겔스는 노동 귀족과 –무산자의 상태안에서 살아가는—대중 노동자의 격차와 갈등을 직시했다. 부르주아지와 프로렐타이트 사이에 노동귀족과 노조운동이 강화되고 공산당이 아니라 사민당이 유력해지고 개혁의 길로 들어선다.
1852년 뉴옥 트리뷴에서 마르크스는 “자유무역과 차티스트들”에서 국민주권을 향한 민주주의 운동을 지원했다. 마르크스는 노동자들을 보통 선거법에서 정치권력을 획득하는 주요수단으로 파악했고, 투표를 통해 노동자들은 계급의식을 고양하고 정치적 우위권을 가진다고 보았다. 마르크스는 자신의 친구이자 차티스트 지도자 에른스트 존스의 연설을 인용하고 적극적으로 지지했다.
그러나 1867년 개혁법은 1865년 미국의 남북전쟁의 승리의 여파로 노동자층에 투표권의 확대되기 시작했다. 1918년에 가서야 차티스트들의 요구는 법적으로 승인된다. 차티스트 운동의 지도자들은 의회주의 틀안에서 합법적으로 투쟁하거나 아니면 좌파들은 평화로운 투쟁과 함께 아일랜드 노동자들을 모집하면서 혁명적 투쟁을 병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