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리히 두크로(Ulrich Duchrow)
울리히 두크로는 하이델베르크에서 교수자격취득논문(<세계변혁과 책임성>)을 마쳤다. 그의 논문은 루터의 두왕국론이 어떻게 히틀러 시대에 폴 알트하우스나 베르너 엘러트와 같은 에어랑엔 대학의 히틀러 지지자들에 의해 남용되었는지를 날카롭게 분석했다.
에어랑엔의 루터란 교수들은 칼 바르트와 디트리히 본회퍼의 고백교회와 <바르멘 선언>을 비난하고 히틀러야말로 하나님이 주신 위대한 지도자로 추겨세우는 <안스바하 선언>을 발표하기도 했다.두크로 교수는 당시 베를린 자유 대학의 헬무트 골비처의 요청으로 그의 후임자로 논의되었지만 세계교회 협의회와 루터란 세계연맹에서 신학과 사회 위원장으로 일을 했다. 그는 해방신학자 프란츠 힌켈라마르트와 더불어 세계 카이로스 네트워크 시민사회 진보운동을 주도하고 있다.
신학자로서 두크로는 세계경제체제이론에 탁월한 전문가이며 신자유주의 질서에 가장 강력한 비판가다. 최근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드러나는 신제국주의의 위기와 폭력을 날카롭게 비판한다. 그는 500주년 종교개혁 대회에서 루터와 경제비판을 기초로 지금까지 잘못 이해된 칭의론을 뉴욕 유니온 신학교 브리키테 카와 브라질의 해방신학자들, 그리고 포스트콜로니얼 공공신학자들과 더불어 새로운 해방의 칭의론을 제시하기도했다 (두크로, <마틴 루터와 칼 마르크스>, 2020).
두크로와의 인터뷰는 버클리 공공신학센터와 관련된 파테오 저널 후원으로 이루어졌고, 정승훈은 두크로와 오랜 시간 세계교회협의회와 세계 카이로스 네트워크에서 협력했고 팔레스티나 카이로스 운동에 관여하고 있다. 2013년 하이델베르크 대학 초청으로 정승훈은 세계석학세미나에서 두크로와 함께 <포스트콜로니얼 이론과 종교 그리고 세계경제> 세미나를 공동으로 주관했다.
울리히 두크로의 국내 번역본
정승훈 교수
정승훈은 스위스 바젤대학에서 칼 바르트와 헤겔좌파로 학위를 마치고 버클리 주립대학(U.C Berkeley)와 GTU에서 막스 베버의 종교 사회학과 칼빈주의 그리고 불교를 전공했다. 이후 와트버그 신학대학원(조교수), 미네소타 루터신학대학원 (부교수), 시카코 루터신학대학원(석학교수)에서 가르치면서 30권의 영어책과 SCI 학계 저널에 50편의 영어논문을 기고했다. 버클리에서 파테오 저널과 더불어 국제정치와 역사논쟁 저널 편집장으로 일하고 있다.
Interview with Prof Ulrich Duchrow
Radicalizing Reformation and Today's Crisis (Part I)
https://youtu.be/e05GGJZhNb0
Interview with Prof Ulrich Duchrow
Radicalizing Reformation and Today's Crisis (Part II)
https://youtu.be/67LnxcPdKfI
Interview with Prof Ulrich Duchrow
Radicalizing Reformation and Today's Crisis (Part III)
https://youtu.be/dBEMBav_znk